도지정문화유산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내수리
- 대표전화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문화관광과
- 대표전화/팩스 : TEL 055-970-6421~3 / FAX 055-973-6409
요약정보
정수산(淨水山,829.8m)은 고찰 율곡사와 새신바위를 품고있는 물이 깨끗한 산이다. 지형상으로는 산청 관내의 모든 산의 중심 산이다. 북으로는 부암산, 황매산, 효염봉 남으로는 둔철산, 웅석봉, 왕산, 필봉 등 모든 산이 정수산을 중심에 두고 보고 있는 자리에 있다. 그런 만큼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환경보전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겠다. 율곡사 뒤편에 있는 새신바위는 진주 대동기계공고 OB산악회에서 암장을 개척하여 진주 바위꾼들이 자주 찾는 암벽훈련장이 있다.
개요
정수산은 고찰 율곡사가 있고 많은 바위꾼들이 암벽훈련장으로 이용하는 새신바위가 으뜸 볼거리다. 경남 산청군 산청읍 내수리, 척지리, 신등면 율현리에 걸쳐있는 물이 깨끗한 산으로 지형상으로는 산청 관내의 모든 산의 중심산이다. 등산 코스로는 율곡사 주차장을 시작으로 새신바위, 교차점, 정수산으로 올라가 하산은 역순으로 되돌아온다.
새신바위는 높이 60m, 폭이 40m쯤 단일 바위로는 국내 최고라는 금원산 문바위와 비교해도 하등 뒤질 게 없다. 새가 앉아 있는 형상의 새신바위는 올라오면서 느꼈던 거대한 바위라는 생각과는 달리 바위 정상에는 크고 작은 바위들이 서로 하나로 연결되어 큰 바위 형상을 이루고 있다. 새신바위에서 올려다보이는 능선과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답다. 또 새신바위에 있는 고사목은 묘한 느낌이 들며 생명은 위대하다 그 무엇이든 살아 있는 것은 다 위대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새신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그 위대한 생명을 이어가고 있는 가지 많은 소나무는 정수산 정경에 한몫을 하고 있다.
교차점을 지나 정수산 정상에 오르면 첫 번째 장상석에서 50m 정도 더 가면 나오는 또 다른 정상석이 있다. 정수산 정상은 마치 뒷동산에 오른 듯 편안하고 포근한 그런 느낌이다. 정수산 전망대는 새신바위에서 보다 더 넓고 넓은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내려오는 길은 많이 가파른 길이 많아 넘어지지 않게 조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