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대로1088번길 20-18
- 대표전화
- 홈페이지
- 장애인
편의시설있음 - 화장실있음
- 유모차
대여있음
상세설명
- 관리부서 : 한국수력원자력(주)
- 대표전화/팩스 : TEL 070-4831-2141 / FAX 070-4831-2149
요약정보
양수발전은 주간과 야간의 전력사용의 차이를 이용하여 수력으로 발전하는 시스템이다. 양수발전소는 수력발전소와 달리 물을 저장하는 상부저수지와 하부저수지로 2개의 댐을 운용한다.
개요
[인사말]
산청양수발전소는 지리산 국립공원을 찾는 사람이면 지나가다 꼭 한번 들리는 관광명소로 산청군의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입니다.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친환경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는 한국수력원자력(주) 산청양수발전소는 친환경 발전소 운영, 사회공헌 활동전개, 윤리경영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2월 리모델링으로 최첨단 3D영상관, 지역 특산물을 소개하는 지역관 등 지역민들에게 한발 가까이 다가가며 아이들의 흥미를 제공하고 학습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산청의 수려한 경관과 조화를 이루어 배움의 관광코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하 폭 25m 길이 116m 높이 53m의 웅장한 지하발전소는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청정에너지 사용으로 친환경 발전소의 대표적 예 입니다.
[산청양수발전소에 대하여]
산청 양수발전소는 1995년 2월에 착공하여 2001년 11월 준공한 순양수식 발전소입니다.
양수발전은 수력발전의 일종으로 전력사용이 적은 밤시간대에 남는잉여전력을 이용하여 하부댐의 물을 높은 곳에 위치한 상부댐으로 끌어올려 저장한 후 전력사용이 많은 시간대에는 반대로 상부댐의 물을 하부댐으로 낙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부댐은 시천면 내대리에 있으며 댐의 높이는 91m이고 댐의 길이는 360m입니다. 하부댐은 시천면 반천리에 있으며 댐의 높이는 71m이고 길이는 286m입니다.
상·하부저수지 및 댐, 지하발전소로 이루어지는 시설의 총 낙차는 총낙차는 427m입니다.
지하발전소는 높은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각종 발전시설 및 기계장치가 있으며,국내최초 콘크리트 표면 차수벽식 석괴댐 공법을 사용하여 기존 댐에 비해 건설비가 30% 절감되었습니다.
건설 기간 중 환경관리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경남지역 전력수요에 급성장에 대비하는 한편 전력수급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체험프로그램 정보
영상홍보/영화상영(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