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명의 안내 - 이름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강명길(康命吉) 자 군석(君錫), 본관 순천(順天). 의관으로서 벼슬이 군수(郡守)를 거쳐 양주목사(楊州牧使)에 이르렀다. 정조 때 전의(典醫)로 있으면서《제중신편(濟衆新編)》 5책을 저술하였다. 1801년(순조 1) 정조의 병을 치료 하는데 잘못을 저질렀다 하여 모든 의관이 처벌될 때에 사형 당하였다.
권찬(權撰) 본관 안동(安東). 자 취지(聚之). 시호 정순(靖順). 1462 년(세조 8) 사마시(司馬試)에 합격, 의서습독관(醫書習讀官)이 되었고, 감찰을 거쳐 1466년 내의원 주부(內醫院主簿)로 의학교수(醫學敎授)를 겸하였다.
권채(權採) 본관 안동, 자 여서(汝鋤), 제학 우(遇)의 아 들. 1417년( 태종 17) 19세에 생원이 되고, 같은 해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하였다. 1427년(세종 9) 문과중시에 급제하여, 집현전응교(集賢殿應敎)가 되었으며, 이 해에 비첩( 婢妾)을 확대한 죄로 부처(付處)되었다가 후에 석방되었다.
김순몽(金順蒙) 1516 년(중종 11) 내의원제조(內醫院提 調)가 되고 1517년(중종 12) 대비이어소(大妃移御所)의 시약의원( 侍藥醫員)이 되었다. 1519년 판관(判官)에 서 당상의 관( 堂上醫官)의 서품을 받았고, 1525년 유영정( 劉永貞) · 박세거( 朴世擧)와 함께 왕명에 따라 온역(瘟 疫)의 치료에 필요한 방문을 모은 의서 『간이벽온방』 을 편찬하였다. 종기치료에 능하였다 한다."
노중례(盧重禮) 부인병 치료에 탁월하였다. 1423년(세종 5) 사재감부정( 司宰監副正)으로 있을 때 김을현(金乙玄)·박연(朴堧) 등과 중국에 가서 약재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1431년( 세종 13) 판전의감사(判典醫監事)로서 유효통(兪孝通)과 함께 최초의 약용 식물학 서적인 『향약채취월령(鄕藥採取月令) 』 을 한글로 표기·편찬하다. 1433 년 전의감부정(典醫監副正) 박윤덕(朴允德), 직제학( 直提學) 유효통, 대사성(大司成) 권채(權採) 등과 『 신증향약집성방(新增鄕藥集成方) 』을 편찬하고, 1434년에는 다시 『 태산요록(胎産要錄) 』 을 편찬, 의학계에 크게 공헌하였다. 벼슬은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에 이르렀으며, 세조 때는 정난공신(靖難功臣)의 호를 받고 해주(海州)에 녹전(祿田)을 하사받았다."
박윤덕(朴允德) 1417 년(태종 17) 전의주부(典醫主簿) 에 임명되고, 세종 때는 전의감부정(典醫監副正)으로 있으면서 의서 『향약채취월령』,『향약집성방』등을 편찬하는데 참여했다. 조선시대에는 독자적인 의약학 수립을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었다. 박윤덕은 세종의 명을 받아 노중례 등과 함께 삼국과 고려시대를 통해 전해오던 모든 의 약 방서, 민간경험방 등을 수집하여 3년에 걸쳐『향약집성방』85 권을 편찬했다. 이 책에는 당시 궁중, 민간 등 에서 널리 쓰이던 1만 706처방과 1500여 침ㆍ뜸법이 수록되었으며, 현존하는 의서로서 귀중한 자료이다."
양예수(楊禮壽) 본관 하음(河陰), 의술에 능하고, 박학하여 1563년(명종 18) 내의(內醫)로 순회세자(順懷世子)의 병을 치료했으나 세자가 죽어 투옥되었다가 곧 석방되어 이듬해 예빈시판관(禮賓侍判官)이 되었다. 1565년 어의로서 명조의 신임을 통정대부(通政大夫)에 오르고, 명종을 임종까지 간호했다.
유이태(劉以泰) 본관 거창(居昌), 자 백원(伯源), 호 신연당(新淵堂)·원학산인(猿鶴山人)·인서(麟西). 산청 생초에서 태어났다. 의술이 박학하고, 고명하여 1713년(숙종39년) 어의(御醫)가 되어 임금의 환후(患候)를 고쳤고, 그 공로(功勞)로 숭록대부 안산군수로 제수되었으나 고사하고 향리 산청으로 돌아왔다. 1706년에 홍역전문치료서인 『마진편(痲疹篇)』을 저술하였다.
유효통(兪孝通) 본 관 기계(杞溪), 자 행원(行源). 생원 을 거쳐 1408년( 태종 8) 식년문과에 급제하여 홍문관에 등용되고, 1427년(세종 9) 문과중시(文科重試)에 급제, 대사성(大 司成)을 거쳐 집현전 직제학이 되었다. 1431년 전의감정(典醫監正) 노중례와 함께 약용식물을 정리한 『향약채취월령』과 한약방문으로 된 의서『향약집성방』을 편찬했다."
이경화(李景華) 본관 진위(振威). 자 여하(汝夏). 호 풍 계(楓溪). 평남 성천(成川) 출생. 1660년(현종 1) 생원 이 되고, 1682년( 숙종 8) 공홍도(公洪道)의 유생들과 함께 김장생(金長生) ·송준길(宋浚吉)의 문묘종사(文廟從 祀)를 임금에게 상소하였다. 침구(鍼灸)에 능하였고, 경사 백가(經史百家)에도 조예가 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