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유충구제 사업
모기유충서식지 신고센타 운영
민원신고시 보건소 모기유충구제반 즉시 출동 방제실시
소량의 고인 물에서도 모기 유충이 서식하므로 고인물(소형의 인공용기, 빈깡통, 물독, 꽃병, 폐타이어, 방화수통) 등의 제거에 시민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담당자 : 055-970-7521~3
- 시기 : 사계절
- 대상 : 모기유충서식처(정화조, 웅덩이, 생활하수유입하천, 아파트지하 등)
- 방법 : 주 5회 유충서식지조사 및 방제
- 사용약품 : 생물학제제, 곤충성장억제제(모기유충만 억제)
모기유충구제의 효과와 중요성
- 장구벌레(모기유충) 한 마리를 잡으면 성충모기 500마리 박멸효과가 있습니다.
- 모기는 일본뇌염과 말라리아를 옮기는 곤충으로 사계절 중점 구제하여야 할 해충입니다.
- 장구벌레는 모기의 유충으로 반드시 고인물에 서식하며 7~14일 지난 후 모기가 됩니다.
- 성충 암모기 한 마리가 일생동안 4~5회에 걸쳐 약 200~750개의 알을 산란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유충구제작업은 하천이나 하수도, 웅덩이 등 물 고인곳에는 유충 구제제를 정기적으로 살포하고 공터나 숲 주변에 버려진 폐타이어, 빈깡통, 페트병 등 소규모 용기에 고인물은 제거하며 웅덩이는 매몰하는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각 가정에서도 모기 유충 서식처를 찾아 제거하면 모기의 발생과 번식을 원천적으로 줄일수 있습니다.
- 예를 든다면 지하보일러실의 폐수저장탱크나 옥상 등에 보관하고 있는 물고인 용기에 유충구제제를 살포하거나 물을 제거하므로써 모기 발생과 번식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