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

약초재배에 관한 모든것!

재배법에 관한 정보-아래의 약초이름을 클릭하시면 각 재배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삽주

삽주

  • 생약명 : 백출(白朮), 창출(蒼朮)
  • 이명 : 적출, 선추
  • 과명 : 국화과
  • 생육상 : 다년생초본

생육환경

산야(山野)에 난다. 여름에는 서늘한 반그늘진 수목 밑에 많다.
따뜻하고 한랭한 기후를 좋아하며 생육에 알맞은 온도는 20-30℃가 알맞다. 토질은 물빠짐이 잘되는 모래참흙땅과 질참흙이 좋으며 경사가 완만한 30-40도선이면 점토나 양토도 무난하다.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사질양토가 좋다

재배관리

온상에서 기른 모종을 밭에 내어다 제대로 심을 때 밑거름으로 두엄, 깻묵같은 유기질비료를 충분히 넣고 심는 것이 수확량을 높일 수 있는 비결이 된다. 1년에 한두 번 웃거름을 주어서 포기를 빨리 실하게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씨앗채취

씨앗채취는 11월초까지 씨앗을 채취하는데 열매꼬투리가 갈색을 변하고 솜같은 털이 겉으로 퍼지면 손으로 일일이 딴다.

수확방법

한사람이 포크로 흙을 파고 두사람이 따라오며 자루에 담는 방법과 각자 기구를 사용하여 한사람씩 캐는 방법이 있다.

수확시기

시기는 꽃대를 제거하고 비배관리를 충분히했을 경우 2년만에 캐고 보통은 2-4년에 캔다.분주나 아분법의 경우는 1-2년이면 캔다.

보호방안

비료를 잘 썩은 퇴비를 주는 것이 알맞는다. 웃거름은 매년 주지만 2년째는 10a당 복합비료 30kg, 3년째에는 복합비료 45kg 정도를 준다. 웃거름 주는 시기는 4월 중순~5월 상순이며, 주는 방법은 이랑사이에 골을 파고 준 다음 흙을 덮어준다.
특히 때때로 김을 매주며, 웃거름을 준 다음에는 부초(敷草)를 해서 그루터기의 건조를 방지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파종후 2년째는 줄기가 서며 이것에 꽃망울이 맺히지만 그 수효는 적다. 3년째로 되면 根莖도 더욱 크게 되면 줄기가 서는 것도 왕성하게 되어 꽃피는 수효도 많게 된다. 그러므로 3년째부터는 꽃봉오리 때에 따서 피지 않도록 한다.